다문화교육의 전문가는 절대 아니지만, 우리나라의 현 상황으로 봤을 때, 뱅크스보다 베넷의 이론을 적용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하였다. 우리나라는 완전한 단일민족 국가는 아니지만 스스로를 ‘한민족’이라 부르고 있고, 많은 사람이 단일민족이라 생각하고 있다. 그렇게 때문에 다양한 역사관점이
다문화에 관한 관심이 높아졌다. 우리 사회에서 다문화 사회로의 새로운 변화와 이에 대한 대응은 기존의 단일민족 사회와 단순한 이질적인 문화적 충돌과 갈등이라는 차원을 넘어 계층·문화·인종 등의 문제가 혼합된 복잡성을 지닌다. 이에 대응하고자 하는 다양한 노력이 진행되고 있다. 특히 교육
Ⅰ. 서론다문화교육에 대표적인 학자들로는 뱅크스(Banks), 니에토(Nieto), 그랜트(Grant), 베넷(Bennett)등을 들 수 있다. 그랜트의 설명에 의하면 다문화교육은 철학개념이자 교육과정으로서, 미국 교육정신에 담겨 있는 자유, 정의, 평등, 공평, 인간존중의 철학적 사고에 기초한 개념이자, 학교와 다른
다문화가정 자녀’를 발견하고 이들과 관련해 ‘다문화교육’이라는 이름의 활동을 전개해야 하는 상황이 펼쳐지고 있다.
이 장에서는 다문화교육론2공통) 1. 다문화교육이라는 과목은 왜 필요한가? 관련된 책을 참고하여 자신의 생각을 쓰시오. 2. 벵크스나 베넷의 교육 원리에 비추어볼 때, 일반적
다문화가정 자녀’를 발견하고 이들과 관련해 ‘다문화교육’이라는 이름의 활동을 전개해야 하는 상황이 펼쳐지고 있다.
이 장에서는 다문화교육론2공통 1. 다문화교육의 원리는 무엇이며, 이는 자신이 생각해왔던 교육 개념과 어떻게 다른가/혹은 유사한가? 2. 벵크스나 베넷의 교육 원리에 비추어
교육인적자원부는 시대 변화에 따른 국가․사회적 요구를 반영하고자 지속적으로 교육과정을 개정하여 공시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다문화교육은 기존 교육과 무엇이 다르며, 왜 필요한가? 교재와 다음 서적을 참고하여 자신의 견해, 벵크스나 베넷의 교육 원리에 비추어볼 때, 기존의 학교교육
Ⅰ.서 론
1. 다문화와 다문화가정, 그리고 청소년
(1) 문화와 다문화주의
가) 문화(culture)
문화란 사람들의 일상생활 조건에 의해 나타나는 주요 변환들에 대한 반응이라고 한다. 즉 자율적인 체계나 독자적인 영역을 갖고 있는 정치, 경제, 종교와는 달리 한 민족의 생활양식에 대한 총체적 표
생생하게 담아냈다. 이 장에서는 다문화교육론2공통 1. (15점) 다문화교육은 기존 교육과 무엇이 다르며, 왜 필요한가? 교재와 다음 서적을 참고하여 자신의 견해를 논하시오. 2. (15점) 벵크스나 베넷의 교육 원리에 비추어볼 때, 기존의 학교교육이 갖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두 가지를 제시하기로 하자
교육현장에서도 교육청으로부터 ‘느닷없이’ ‘다문화’ 개념이 전달되면서 갑자기 ‘다문화가정 자녀’를 발견하고 이들과 관련해 ‘다문화교육’이라는 이름의 활동을 전개해야 하는 상황이 펼쳐지고 있다.
이 장에서는 다문화교육론2) 평생교육기관 혹은 학교에서 실시하는 다문화교육 프로그
다문화교육을 학생들 사이의 민족적·문화적 차이를 고려하는 교육으로 보았고, Nieto(1996)는 다문화교육을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민족, 인종, 언어, 종교, 계층, 젠더와 그 밖의 차이들에 의한 차별을 배제하고 다원주의를 수용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본 과제에서는 평생교육기관 혹은 학교에서 실